아시다시피 칸트 철학은 “인간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묻고 해명하려는 시도입니다.
그래서 “인간은 무엇을 알 수 있는가”라는 인식론적 물음이 순수이성비판에서 다루어졌고,
“인간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윤리적 물음이 실천이성비판에서 다뤄져 왔습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물음
Ⅰ. 서론
다중지능이론에서 IQ점수의 한계를 초월하여 인간이 갖고 있는 잠재능력의 범위를 확장시키려고 시도했다. 그리고 자연적 학습 환경에서 전혀 경험해보지 못한 인위적 과제를 해보도록 하여 개인의 지능을 판단하는 전통적인 방법의 타당성을 비판하며 지능의 개념을 재정립했다. 그는 “
그의 숭고론을 오늘날의 예술에 적용하려는 미학적 시도들이 의미를 획득해도 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은 한 그 같은 많은 시도들은 마치 칸트가 숭고의 개념을 자기 철학의 한 “부록”으로 수용했듯 그의 숭고론을 자신들의 이론적 기획을 위해 부분적으로 이용하는 데에 그치고 말 것이다.
3. 현대 사회의 1차원성
그렇다면 현실 초월적인 진리를 추구하며 새로운 사회를 모색하는 유토피아적 의식은 어디에서, 어떻게 형성될 수 있는가? 마르쿠제는 이러한 물음들에 대해 유토피아적 의식이 현실의 제반 영역에서 쉽게 발견되는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기술적, 도구적 합리성이 지배하는
잔상 효과와 원판 실험
아리스토텔레스는 머리 위로 불붙은 나뭇가지를 돌릴 때, 어떤 순간에는 단지 한 지점에 머물 수 밖에 없는데도 왜 연속된 원을 이루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었다. 훨씬 후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밝은 빛을 보고 나서 고개를 돌리면 아직도 그 빛을 보고 있는 듯이 생각된
미학적 측면, 제작적 측면, 비평적 측면에 의한 구분이다. 미술과의 교과 내용은 제6차 교육과정에서 보이듯이 압도적으로 제작적 측면이 강조되어 왔다. 제작적 측면이 강조된 교과 내용은 주로 실기 제재로 표현 활동을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미술은 제작적 측면 외에 미학적 측면과 비평적 측면에서
지난 30년 동안 독일의 인문학은 줄곧 그 <정체성의 위기>와 대면해 왔다. 그간 해석학적․역사학적․문헌학적 경향에 변화를 주려는 과정에 언어학, 구조주의, 사회사, 탈구조주의, 해체주의 등 다양한 이론과 방법들이 도입되었으나, 그 어느 것도 독자적인 흐름으로 정착되지는 못한 채, 최근에
Ⅱ. 작가 ‘이윤택’
이윤택(1952~)
극작가겸 연출가.
이윤택은 1952년 부산에서 출생했다. 서울연극학교(현 서울예술대학)을 중퇴하고, 방송통신대 초등교육과를 독학으로 졸업했다.
1979년 시 <천체수업>, <도깨비불>등을 '현대시'에 발표하면서 시인으로 출발, 1979년 7월 부산일보사 편집부에 입사하
미학적 목적에 대한 불확실성과 결합한다.
예술은 경험세계와 대립하는 독자적 세계를 설정하고, 이렇게 독자적 세계를 설정함으로 비극적 형상을 취할지라도 처음부터 이미 긍정적이 되는 경향을 지니게 된다. 예술이 세속화 되어가는 과정에서, 화해의 빛이 예술로부터 현실로 퍼져나간다는 상투
판단력 비판』에서 그 현상에 대한 관찰의 측면에서가 아니라 그런 상태가 경험 이전에 어떻게 가능한지를 밝히기 위해 분석을 시도한다.
이처럼 숭고는 미와 더불어 『판단력 비판』에 있어 또 하나의 중요한 관점이다. 그러나 미와는 달리 숭고라는 말 속에는 역사적으로 모순된다고 할 만큼의 다